비행기의 고도계는 기압계를 이용하여 고도를 표시한다.
근데 어떤 기압을 이용하는 걸까?
기준 기압의 종류 - QNH, QNE, QFE
QNH
QNH는 공항의 평균 해수면을 기준으로 하는 기압을 나타내며, 이를 사용하여 고도를 측정할 수 있다.
만약 날씨정보에서 얻은 QNH를 고도계 기압 기준으로 설정하면 공항의 고도를 표시한다.
거꾸로 생각하면, 만약 공항 고도를 정확히 표시하지 않는 다면, QNH를 다시 확인 하여야 한다.
QNE
QNE는 표준 기압(1013.25 hPa 또는 29.92 inHg)
QFE(현지 기압)
비행기가 공항 지상에 있을 때 고도계 값이 0으로 표시하도록 기압계를 세팅했을 때 사용되는 기압
만약 어떤 공항 지상에서 1005hPa로 기준값을 설정 했을때 만약 고도가 0으로 표시된다면 QFE는 1005hPa이다.
고도의 종류 - FL (Flight Level), Altitude, Height, RA (Radio Altitude)
FL (Flight Level)
QFE(1013hPa)부터 비행기가 측정하는 기압의 차이를 고도로 환산한 값
100을 생략하고 표기 하기 떄문에 FL130은 13,000ft를 의미한다.
Altitude
QNH(현지 해수면 상의 기압)부터 비행기가 측정하는 기압의 차이를 고도로 환산한 값
Height
QFE부터 비행기가 측정하는 기압의 차이를 고도로 환산한 값
RA (Radio Altitude)
Radio 전파를 활용하여 반사해서 돌아오는 시간을 이용하여 계산한 높이
보통 0ft에서 2500ft까지 표시한다.
Transition altitude와 Transition Level
해당 지역의 기압이 높고 낮음, 온도에 따라 실제 고도와 기압으로 계산한 고도는 변화할 수 있어 이륙시 지상의 장애물들을 정확히 피하기 위해서 QNH를 사용한다. 그럼 고도계에 표시되는 고도는 Altitude이다.
그런데 처음 이륙할때는 QNH를 쓰는 게 맞지만, 돌아다니다보면 현지 QNH가 달라질 뿐 아니라
출발지가 다른 비행기들은 각각의 QNH를 가지고 있어 서로 다른 자로 잰 고도를 보면서 다니는 것과 같을 것이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서 일정 고도 이상 올라가게 되면 QFE로 통일한 고도를 사용하게 된다.
이때 고도계에는 FL이 표시된다.
모든 비행기들이 어떤 지점에서 동시에 고도 설정을 바꿔야 하는데(Transition)
그 곳을 Transition Altitude, Transition level이라 부른다.
위에서 altitude는 QNH와 기압차를 고도로 환산한 값이고 FL은 QFE와 기압차를 고도로 환산한 값이라 했다.
그래서
상승 할 때는 QNH에서 QFE로 바꿔야 하니 Transition altitude에서 세팅을 바꾸는 것이고,
하강 할 때는 QFE에서 QNH으로 바꿔야 하니 Transition Level에서 세팅을 바꾸는 것이다.
그럼 Transition altitude와 Transition Level이 같을까?
정답은 QFE와 QNH에 있다. QFE는 항상 일정하지만 QNH는 시시 때때 달라진다.
이를 완충하기 위해서 Transition altitude가 변동이 있더라도 Transition Level보다 항상 아래에 있도록 갭을 두어 설정해 두었고, 이 사이 갭을 Transition Layer라고 부른다.
Transition Layer의 경우 기압 설정값이 각각 다를 수 있으므로, 모든 비행기는정해진 절차에 따라 신속하게 빠져 나와야한다.
나라에 따라서 Transition level, Transition altitude는 다르고 항공 차트를 확인하면 알 수 있다,
공부하는 학생이 스스로의 공부를 위해서,
공부할때 찾아본 자료들이 너무 어려워서 고생했던 것이 생각나서
처음 시작하는 분들을 위해 만든 자료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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