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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PWS에서  Enhanced된 것이 EGPWS이다.

 

그럼 GPWS는 무엇이며, 무엇이 Enhanced 되었는지 살펴 보겠다.

 

GPWS는?

Ground Proximity Warning System, 즉 땅이 다가오면 알려주는 시스템이다.

비행기의 기압고도계에 의지하여 고도, 하강률, 속도를 기반으로 경고를 한다.

그러므로 주변 환경을 미리 예측할 수 없고 막상 닥쳤을 때만 경고를 받을 수 있다.

 

GPWS의 경고는 5가지 모드가 있다.

 

모드 1  Sink Rate/ Pull up : Excessive Descent Rate

비행기 하강 속도가 지나치게 높을 때 발생하는 경고

 

모드 2 Terrain Terrain/ Pull up : Excessive Terrain Closure Rate

지면이 너무 빠르게 접근할 때 발생, Radio altimeter를 사용하여 지표면의 거리가 급격히 짧아지는 것을 감지하고 경고

 

모드 3 Don't Sink : Altitude Loss After Takeoff or Go-Around

말 그대로 이륙 혹은 고어라운드 후 고도를 상실하고 비행기가 떨어질 때 발생하는 경고

 

모드 4 TOO LOW, TERRAIN/ TOO LOW, GEAR/ TOO LOW, FLAPS

IFR, VFR 모두 1000ftAGL에서는 Landing config을 마쳐야 한다. 

비행기는 어떻게 내가 flap full로 랜딩할지 혹은 flap3를 사용할지 알고 경고 하는 것일까?

FMS> Performance page> APPR page 에서 랜딩시 사용할 config을 선택할 수 있다. 하지만 airbus는 두 시스템이 상호작용하지 않아 일단 Flap full로 1000ft 이하로 내려가지 않으면 일단 경고를 울리게 된다.

이를 막기 위해서는 Overhead 우측의 GPWS LDG FLAP 3 버튼을 미리 눌러 경고를 울리지 않게 할 수 있다.

 

모드 5 GLIDESLOPE

ILS 접근 중 지나치게  G/S path 아래로 벗어나는 경우 경고가 발생한다.

 

 

 

 

EGPWS는?

GPS와 지형지물 Data base를 사용한다.

이를 통해 더 정확하고 미리 예측하여 경고를 제공할 수 있는 것이다.

 

앞의 GPWS의 5모드 이외 2가지 모드를 추가로 제공한다.

 

모드 6 BANK ANGLE/ MINIMUMS/ WINDSHEAR : Callouts for Bank Angle, Altitude, and Windshear

 

모드 7 WINDSHEAR, WINDSHEAR, WINDSHEAR

 

사실 GPS와 지형 database로 해당 모드를 추가 제공한다고하고, 더 낮은 고도의 위치를 파악하고 어쩌고 하는데 뭐가 다른지 모르겠다...

사실 비행기엔 EGPWS외에도  PWS(Predictive wndshear system)도 있지 않나?

 

 

껄쩍지근하지만 GPWS와  EGPWS의 포스팅을 마칩니다.

Windshear 관련해서 아시는 분 있으시면 알려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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