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PWS에서 Enhanced된 것이 EGPWS이다.
그럼 GPWS는 무엇이며, 무엇이 Enhanced 되었는지 살펴 보겠다.
GPWS는?
Ground Proximity Warning System, 즉 땅이 다가오면 알려주는 시스템이다.
비행기의 기압고도계에 의지하여 고도, 하강률, 속도를 기반으로 경고를 한다.
그러므로 주변 환경을 미리 예측할 수 없고 막상 닥쳤을 때만 경고를 받을 수 있다.
GPWS의 경고는 5가지 모드가 있다.
모드 1 Sink Rate/ Pull up : Excessive Descent Rate
비행기 하강 속도가 지나치게 높을 때 발생하는 경고
모드 2 Terrain Terrain/ Pull up : Excessive Terrain Closure Rate
지면이 너무 빠르게 접근할 때 발생, Radio altimeter를 사용하여 지표면의 거리가 급격히 짧아지는 것을 감지하고 경고
모드 3 Don't Sink : Altitude Loss After Takeoff or Go-Around
말 그대로 이륙 혹은 고어라운드 후 고도를 상실하고 비행기가 떨어질 때 발생하는 경고
모드 4 TOO LOW, TERRAIN/ TOO LOW, GEAR/ TOO LOW, FLAPS
IFR, VFR 모두 1000ftAGL에서는 Landing config을 마쳐야 한다.
비행기는 어떻게 내가 flap full로 랜딩할지 혹은 flap3를 사용할지 알고 경고 하는 것일까?
FMS> Performance page> APPR page 에서 랜딩시 사용할 config을 선택할 수 있다. 하지만 airbus는 두 시스템이 상호작용하지 않아 일단 Flap full로 1000ft 이하로 내려가지 않으면 일단 경고를 울리게 된다.
이를 막기 위해서는 Overhead 우측의 GPWS LDG FLAP 3 버튼을 미리 눌러 경고를 울리지 않게 할 수 있다.
모드 5 GLIDESLOPE
ILS 접근 중 지나치게 G/S path 아래로 벗어나는 경우 경고가 발생한다.
EGPWS는?
GPS와 지형지물 Data base를 사용한다.
이를 통해 더 정확하고 미리 예측하여 경고를 제공할 수 있는 것이다.
앞의 GPWS의 5모드 이외 2가지 모드를 추가로 제공한다.
모드 6 BANK ANGLE/ MINIMUMS/ WINDSHEAR : Callouts for Bank Angle, Altitude, and Windshear
모드 7 WINDSHEAR, WINDSHEAR, WINDSHEAR
사실 GPS와 지형 database로 해당 모드를 추가 제공한다고하고, 더 낮은 고도의 위치를 파악하고 어쩌고 하는데 뭐가 다른지 모르겠다...
사실 비행기엔 EGPWS외에도 PWS(Predictive wndshear system)도 있지 않나?
껄쩍지근하지만 GPWS와 EGPWS의 포스팅을 마칩니다.
Windshear 관련해서 아시는 분 있으시면 알려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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